본문 바로가기

*자유공간 *

어떻게 하면 어린이들이 야채를 잘 먹을까

반응형




어떻게 하면 어린이들이 야채를 잘 먹을까

 

야채는 건강한 식생활을 중요한 부분이다. 주요 식품군의 하나인 야채는 사람의 신체에 섬유질, 비타민, 광물질, 산화방지제를 제공한다. 어린 아이들에게 야채를 많이 먹게 하는 것은 하지만 대부분 매우 어려운 일이다. 부모들이 이 어려운 과제에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에 대한 몇가지 팁을 모았다.

 

어린이들의 식성이 매우 까다로울 수 있고 야채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은 많은 부모들에게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래서 식사때마다 작은 전쟁이 일어나기도 한다. 일정한 음식에 대한 어린이들의 취향이 장차 그들의 식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어린 나이에 우열을 조성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1

 

어린이들이 일정한 음식을 선호하는 것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수 있을까

 

단 것을 좋아하는 것이 어린이들에게 타고난 것이듯이 신 것이나 쓴 것을 거부하는 것도 타고난 것이다.1-3 유아가 입맛을 가리는 것도 하지만 엄마가 임신기와 수유기에 섭취하는 것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한 연구조사에 의하면, 임신기와 수유기에 당근음료를 정기적으로 마신 엄마의 아이들은 당근 맛이 나는 곡류 이유식을 먹일 때 다른 이유식을 먹일 때와 비교해 부정적인 표정을 덜 보였다.4 게다가 이 어린이들의 엄마는 어린이들이 당근 맛이 나는 곡류 이유식을 더 맛있어 하는 인상을 가졌다. 이 차이는 임신기와 수유기에 물만 마신 엄마들의 유아들에게서는 확인할 수 없었다. 임산부가 그래서 다양하고 여러 종류의 야채를 섭취하면 그 아이들도 임신기와 수유기에 상대적으로 일률적으로 음식을 섭취한 엄마의 아이보다 다양한 입맛을 중요시 한다.

 

일정한 음식이나 식사을 선호하는 것은 하지만 유아기 전 기간동안 형성되기 때문에 건강한 식습관을 장려하는 것은 부모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어린이가 발육하고 섭취하는 환경은 전반적으로 부모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식사시간에 편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어린이에게 새로운 식품이나 음식을 강요 없이 알려주는 것에 성공하면 건강한 영양 섭취 환경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 부모가 아이들을 장려하고 건강한 식사 규칙을 잘 지켜 모범을 보이는 것은 야채를 먹게되는 것과 긍정적인 관계를 갖는다.5

 

새로운 음식 혐오증, 편식, 난식

 

새로운 음식 혐오증이란 개념은 어린이들이 새로운 식품이나 음식을 맛보는 것을 혐오하는 것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한다.1-3 부모는 아이들이 새로운 음식을 시도해보게 노력하지만, 거부하는 경우 쉽게 포기한다. 가끔 어린이들은 심지어 잘 먹던 음식도 거부하고 골라 먹는 편식증을 보인다. 난식증을 보이는 어린이는, 새로운 음식은 물론 잘 먹던 음식도 자주 거부하는 어린이를 말한다. 이런 행태는 2-6살 때 정점에 달한다. 그 후 이런 행태는 점차 줄어들고 성인이 되는 나이에 낮은 수준으로 유지된다.6

 

긍정적인 식사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부모들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어린이들이 야채를 섭취하는 것에 맛을 들이기 위해 부모는 큰 역할을 할 수 있는데, 그렇게 하기 위해 부모는 아이들에게 야채를 자주 권하고, 식사시 모범이 되고, 여기에 맞게 분위기를 조성한다. 새로운 음식이나 식품은 자주 접할수록 어린이들이 이것을 섭취하고 거기에 적응할 가능성이 높아진다.1 어린이는 대략 10번에서 15번까지 한 음식 맛을 볼 기회를 가져야 거기에 입맛이 들게 된다. 몇 번 시도한 후 포기하면 새로운 음식을 도입하는 것은 보통 좌절된다.2 부모는 아이가 새로운 음식을 많이 먹을 것을 절대 종용해서는 안되고, 새로운 식품을 한, 두 번 맛을 보면 칭찬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새로운 야채와 친근해지고, 어쩌면 좋아하게 될 수도 있다.

 

어린이가 야채를 섭취하게 되는데는 부모의 모범적인 역할이 근본적인 요소이다.2,3,7 부모가 새로운 식품이나 음식을 즐겨 먹는 것을 경험한 어린이들은 엄마와 아빠와 같이 음식을 섭취할 자세를 갖게 될 것이다. 야채가 항상 마련되어 있는 것도 어린이가 야채를 섭취하는데 긍적적으로 작용한다.6

 

어린이가 새로운 음식이나 식품에 관심을 갖게하는데는 이것을 맛있게, 여러가지 색갈과 모양으로 차리는 것도 도움이 된다.2,3 예를 들어 음식을 얼굴 모양을 만들거나 그림을 그려 차리거나, 야채를 흥미를 유발하는 모양으로 잘라 차린다. 야채를 신선한거나 익힌 상태에서 항상 준비해 두는 것도 한 방법인데, 이 때는 항상 위생에 주의하여야 할 것이다. 야채 섭취를 진작시키는 방법으로 추천할 만한 것으로는, 아이들을 조리에 참여시키는 것과 가능하면 정원이나 화분에 야채를 심고 기르는데 동참시키는 것을 들 수 있다.3,7

 

요약

 

어린이들이 일정한 음식을 선호하는 것은 매우 일찍 각인된다. 부모는 식사 시간에 편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잘 짜여진 식사 행태에 주의를 기울여 이 발전을 긍정적으로 조종할 수 있다. 새로운 식품과 음식을 적은 양으로 반복하여 권하고, 건강한 식생활에 모범을 보이고, 야채를 기르고 조리하는데 어린이를 가담시키는 것과 식사 시간을 어린이에게 적절하게 조성하는 것은 향상된 식사환경과 건강한 영양섭취방식을 형성하는데 기여한다.

 

참고문헌 

  1. Benton D. (2004). Role of parents in the determination of the food preferences of children and the development of obesity. International Journal of Obesity 28:858-869.
  2. Wardle J, Cooke LJ, Gibson EL, Sapochnik M, Sheiham A, Lawson M. (2003). Increasing children's acceptance of vegetables; a randomized trial of parent-led exposure. Appetite 40(2):155-162.
  3. Wind M, de Bourdeaudhuij I, te Velde SJ, Sandvik C, Due P, Klepp KI, Brug J. (2006). Correlates of fruit and vegetable consumption among 11-year-old Belgian-Flemish and Dutch schoolchildren. Journal of Nutrition Education and Behavior 38(4):211-221.
  4. Mennella JA, Jagnow CP, Beauchamp GK. (2001). Prenatal and postnatal flavor learning by human infants. Pediatrics 107(6):E88.
  5. Pearson N, Biddle SJH, Gorely T. (2009). Family correlates of fruit and vegetable consumpt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a systematic review. Public Health Nutrition, 12:267-283.
  6. Dovey TM, Staples PA, Gibson EL, Halford JCG (2008) Food neophobia and ‘picky/fussy’ eating in children: A review. Appetite 50:181-193.
  7. Heim S, Strang J, Ireland M. (2009). A garden pilot project enhances fruit and vegetable consumption among children. Journal of the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 109(7): 1220-1226.

FOOD TODAY 03/2010

 

출처: FOOD TODAY 2010/03

참고: http://www.ots.at/presseaussendung/OTS_20100421_OTS0268/ages-warndienste-fuer-pflanzengesundheit-nehmen-die-arbeit-wieder-auf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