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맛집]

내 아이 으쓱하게 만드는 캐릭터 도시락

반응형





   내 아이 으쓱하게 만드는 캐릭터 도시락  


 




재료 밥 1공기, 유부 2개, 미니 파프리카 (주황, 노랑, 빨강) 3개, 삶은 달걀노른자 1개 분량, 녹차가루·물 1큰술씩, 김·깻잎·참기름· 토마토케첩 약간씩
how to cook
1 밥 ½공기와 녹차가루, 물, 참기름을 고루 섞은 뒤 동그랗게 뭉쳐 얼굴을 만든다.
2 남은 밥 ½공기를 동그랗게 뭉쳐 하얀 얼굴을 만든다.
3 유부는 물기를 짠 뒤 속을 벌려 각각의 밥 위에 모자처럼 씌운다.
4 파프리카는 얇게 썰어 안경, 입술을 만든 뒤 ①과 ② 위에 장식한다. 이때 토마토케첩을 살짝 뿌리거나 이쑤시개를 꽂아 고정한다.
5 김을 일자로 잘라 ③의 모자 위에 장식하고, ④ 위에 붙여 눈을 표현한다.
6 ⑤를 도시락에 담은 뒤 삶은 노른자를 으깨어 주변에 넓게 뿌린다.

tip 색을 내기 위해 넣는 녹차는 고열에서 떫은맛을 내므로 밥을 지을 때 녹차 잎을 넣기보다 다 지은 밥에 녹차가루를 섞는 게 좋다.
재료 밥 ½공기, 달걀말이 2개, 김 ¼장,파슬리·당근·토마토케첩 약간씩
how to cook
1 밥을 동그랗게 뭉쳐 얼굴을 만들고, 달걀말이에 토마토케첩을 뿌려 귀를 표현한다.
2 김을 잘라 눈, 코, 입을 표현하고, 당근을 모양틀로 찍어 두 볼을 표현한다.
3 파슬리로 귀 옆을 장식한다.

tip 밥은 입맛에 맞춰 참기름, 간장을 조금 넣고 살살 비빈다. 시판 후리가케를 섞거나 당근이나 오이 등 채소를 잘게 다져 섞는 것도 아이디어.
재료 밥 ½공기, 녹차가루·물 1큰술씩, 깻잎 1장, 김·볶은 햄·토마토케첩 약간씩
how to cook
1 볼에 밥, 녹차가루, 물을 넣어 고루 섞는다.
2 ①의 ⅔는 동그랗게 뭉쳐 얼굴을 만들고,나머지는 반으로 나눠 동그란 눈을 빚는다.
3 깻잎의 꼭지 부분을 잘라 모자를 만들고, 김으로 눈과 입을 표현한다.
4 얇게 썬 햄을 팬에 익혀 두 볼을 만든 다음 토마토케첩으로 입 안을 채운다.
재료 밥 ½공기, 김 ½장, 볶은 햄·미니 파프리카 약간씩
how to cook
1 밥을 동그랗게 뭉쳐 얼굴을 만들고, 김을 잘라 머리칼과 눈을 표현한다.
2 볶은 햄을 모양틀로 찍어 두 볼을 표현한고, 파프리카의 윗부분을 얇게 썰어 입을 만든다.
밥 잘 뭉치는 요령
1 밥을 고슬고슬하게 지을 것. 쌀을 씻어 30분 정도 불려 밥을 지으면 더욱 맛있다.
2 손에 참기름을 바르고 밥알을 뭉친다. 이때 밥을 너무 힘주어 여러 번 쥐면 속이 뭉쳐져 밥이 아니라 ‘떡’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한다.
3 약간 뜨겁고 부드러울 때 빨리 형태를 만들어야 모양이 잘 잡힌다.
4 랩에 감싸 뭉치면 밥알이 떨어지지 않아 훨씬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
재료 밥·카레밥 ½공기씩, 간장·녹차가루 1작은술씩, 김·흰색 달걀지단·브로콜리 약간씩
how to cook
1 밥은 각각 간장과 녹차가루를 넣어 고루 섞는다.
2 카레밥은 잘 뭉쳐 자동차 모양으로 만들고, 녹차밥은 사각형으로 뭉쳐 문을 만든다.
3 간장밥으로 바퀴 2개를 빚는다.
4 ②와 ③을 도시락에 넣고 김을 잘라 창문틀과 문손잡이, 휠을 표현하고, 흰색 달걀지단으로 창문과 바퀴의 중앙 부분을 표현한다.
5 끓는 물에 브로콜리를 데쳐 찬물에 헹군 뒤 작게 잘라 풀 모양을 만들어 장식한다.

tip 카레가루를 넣어 밥을 지으면 밥알 속까지 카레가 배어 더욱 맛있는 주먹밥을 말들 수 있다. 물에 카레가루를 푼 뒤 불린 쌀을 넣어 밥을 짓는데, 이때 쌀과 카레가루는 8:1 비율이 적당하다.
재료 밥 ½공기, 방울토마토 1개, 간장·참기름 1작은술씩, 슬라이스 치즈·김·검은깨 약간씩
how to cook
1 밥, 간장, 참기름을 고루 섞은 다음 동그랗게 뭉쳐 얼굴과 몸을 만든다.
2 김을 얇게 잘라 마디를 표현한다.
3 날개는 방울토마토를 반으로 썰어 씨를 제거해 사용하거나 슬라이스 치즈를 잘라 붙인다.
4 검은깨로 눈을 표현하고, 토마토를 얇게 썰어 입술을 표현한다.
재료 카레밥 ½공기, 간장 ½작은술씩, 김·빨강 미니 파프리카 약간씩
how to cook
1 카레가루 밥 4/5분량을 뭉쳐 병아리 모양을 만든다.
2 남은 밥에 간장을 넣어 고루 섞은 뒤 뭉쳐서 다리를 만든다.
3 김으로 날개와 눈을 표현하고, 파프리카의 앞부분을 썰어 부리를 표현한다.
재료 밥 1공기, 삶은 노른자 ½개, 김 ¼개, 빨강 미니 파프리카·빨강 피망·삶은 달걀노른자 약간씩
how to cook
1 입맛에 맞춰 적당히 간한 밥을 뭉쳐 몸통, 지느러미, 꼬리를 만든다.
2 파프리카는 얇게 잘라 눈을 만들고, 피망은 얇게 링으로 썰어 반 잘라 비늘을 표현한다.
3 김을 잘라 눈, 아가미, 비늘을 만들어 장식한 다음 삶은 달걀노른자를 으깨어 몸통 부분에 뿌린다.
예쁜 모양 만드는 아이템
모양틀 얼굴, 동물, 캐릭터 등 모양을 내주는 주먹밥 틀을 사용하면 손쉽게 원하는 모양을 만들 수 있다. 야채찍기틀 간단히 모양을 만들 수 있는 야채찍기틀. 햄, 치즈 등을 일일이 자르지 않고 손쉽게 찍어낼 수 있다. 베이킹 틀이나 빨대를 이용해도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 김펀치 김으로 다채로운 표정을 만들거나 이모티콘을 만들 때 요긴하다. 원하는 대로 김을 작고 가늘게 표현할 수 있다.
재료 간장밥·카레밥 ½공기씩, 소시지 1개, 김 2장, 흰색 달걀지단·검은깨·빨강 피망 약간씩
how to cook
1 김 1장을 2등분한 다음 그중 1장을 다시 2등분한다.
2 ¼등분한 김 2장에 간장밥을 얇게 펼쳐 말고, ½등분한 김에는 간장밥 2숟갈과 소시지를 올려 만다.
3 나머지 김 1장에 카레밥을 얇게 펼친 뒤 ②의 간장김밥을 올리고 그 위에 소시지김밥을 올려 만다.
4 ④를 한입 크기로 썬 다음 달걀지단을 동그랗게 썰어 귀를 표현하고, 피망, 검은깨, 김으로 눈과 코를 표현한다.

tip 김밥을 썰 때 칼에 물을 묻히면 잘 잘린다. 단번에 썰지 말고 앞뒤로 슬슬 움직이며 써는 게 요령. 썰면서 밥알이 묻어 끈끈해지므로 젖은 깨끗한 행주에 칼을 닦아가며 썬다.
재료 밥 1공기, 다시마(5×5cm) 1장, 절임무 1장, 햄·흰색과 황색 달걀지단·김·빨강 피망 약간씩
how to cook
1 밥은 입맛에 맞춰 간한 뒤 도시락에 담는다.
2 다시마는 끓는 물에 데친 뒤 가위로 썰어 머리칼을 표현하고, 햄은 팬에 부친 다음 얼굴과 팔, 다리를 만들어 붙인다.
3 황색 달걀지단을 잘라 윗옷을 만들고, 절임무로 조끼와 치마를 만든다.
4 흰색 달걀지단을 동그랗게 잘라 눈 흰자위를 표현하고, 김으로 눈동자, 눈썹, 코, 입, 치마 주름을 표현한다.
5 피망을 오려 리본과 단추를 만들어 장식한다.
재료 밥 ½공기, 라면 1개, 딸기 1개, 쌈채소 2장, 김·흰색 달걀지단·햄·빨강 피망·검은깨 약간씩
how to cook
1 밥은 입맛에 맞춰 간한 뒤 동그랗게 뭉쳐 얼굴을 만든다.
2 라면은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헹궈 머리칼을 표현한다.
3 딸기는 꼭지를 떼어 몸을 만들고, 쌈채소를 오려 옷을 입힌 후 ①과 함께 도시락에 넣는다.
4 김, 흰색 달걀지단, 검은깨로 눈을 표현한다.
5 햄은 팬에 부친 뒤 모양틀로 찍어 두 볼을 만들고 피망을 잘라 그 위에 붙인다. 김으로 입과 옷을 표현한다.
재료 밥 1공기, 브로콜리 ¼개, 당근 1/5개, 빨강 피망 ½개
how to cook
1 밥은 입맛에 맞춰 간한 뒤 도시락에 담는다.
2 당근은 길게 썰어 ① 위에 얹어 나무의 몸통과 줄기를 표현한다.
3 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헹군 다음 작게 잘라 나뭇잎을 표현한다.
4 피망은 모양틀로 찍어 꽃을 만들어 장식한다.

tip 아이가 직접 도시락을 들고 갈 경우 모양이 망가질 수 있으니 완성된 도시락의 뚜껑을 덮기 전 랩으로 돌돌 말아 고정할 것.


자료제공ㅣ베스트베이비
기획 | 김은혜 기자 사진 | 김경리 요리 | 형님(ST.형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