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맛집]

북어구이 - 한식조리사 셤에 나오는...ㅋㅋ[황태구이,밑반찬,한끼반찬]

반응형




  북어구이 - 한식조리사 셤에 나오는...ㅋㅋ[황태구이,밑반찬,한끼반찬]




봉발과 함께...한식조리사 셤에 나오는~북어구이..고고!!


재료 : 북어(대) 1마리

유장 : 참기름, 간장 ( 1 : 3)

양념장 : 고추장1T,고추가루1/2T,간장1/2T,물엿1/2T,설탕1/2T,맛술1T,참기름1/2T 깨소금, 후추가루

북어 손질하기...

1. 북어 한마리는...톡톡 먼지를 털어주세요.

2. 가위로 북어대가리와 꼬리부분을 잘라내줍니다.

북어대가리 잘 놔뒀다가...육수낼때 사용하면 좋지요~

3. 북어를 물에 한번 적셔서...불려주시고..(담궈두시는거 아닙니다~!!)

등에있는 지느러미도 가위로 싹뚝 잘라내주셔여~

너무 바짝 잘라내면..북어가 반으로 뚝...잘려버려요..!

4. 먹기좋게 등분 나눠서 자른후에...

북어 가장자리..(얇은부분) 칼끝으로 사정없이 찔러줍니다!

그래야 북어를 구웠을때 말려들어가지 않는답니다..

TIP : 등분나눠 자르실때..구워내신후 모든크기가 일정하기를 원하신다면!!

꼬리부분으로 갈수록 길게 잘라주셔여~

꼬리부분으로 갈수록 많이 줄어든답니다~!!

5. 양념장 만들어놓기~

고추장1T,고추가루1/2T,간장1/2T,물엿1/2T,설탕1/2T,맛술1T,참기름1/2T 깨소금, 후추가루

미리 만들어서...단..몇분이라도 숙성을 시켜둡니다~^^

6. 유장을 만들어...

손질된 북어에 골고루 발라주셔여~

너무 많이 바르지 않으셔도 됩니다!!

유장은..

간장 : 참기름 = 1 : 3

비율로 만들어 줍니다.

7. 유장 발라놓은 북어를...애벌구이 해주시고...

유장을 바르는 이유..

양념발라서 구울때...타지말라고~

유장처리해서 한번 구워내주면 북어를 어느정도 익히는거기에..

양념발라 구울때 살짝만 익혀도 되니...양념이 탈염려가 없어요~

석쇠에 구우면 더 맛있지만...

그 가스렌지 뒷감당은 누가????ㅎㅎㅎㅎㅎ

8. 유장 발랐던 용기에 다시 담아...

양념장을 골고루 앞뒤로 펴발라주시고...

(전..잠시 양념 스며들라고 놔뒀답니다..)

이렇게 양념발라서 재워두고...먹을때 구워드시면 좋아요~

한마리가 아닌...몇마리를 준비하실때 말이죠..ㅋㅋ

9. 오일 살짝 두른 후라이팬에서 구워내 줍니다~

센불에서 구우면..양념이 홀랑 타버리니...약한불에서 앞뒤로 은근하게 구워주셔여..

파 송송....위에 뿌려내주시고~~

뜨건밥에 올려 먹음...ㅋ ㅑ

짭쪼름 매콤한 북어구이 한마리면...둘이서 한끼 든든히 먹어요~

당연히 다른 반찬도 함께 곁들여야....ㅋㅋ

요즘은..이렇게 한끼한끼 해결하는중...

먼가를 마니 만들어놓아야 편한데...왜 요즘 그게 안되는지..

물가가 비싸서...멀 좀 푸짐히 살 생각이 안들어요..;;;

생각해보니....

저 한식조리사 셤볼때 요거 북어구이로 셤봤다는거~~ㅎㅎㅎㅎㅎ

강심장 봉발은...셤보러 가서도 하나도 안떨고...룰루랄라 잘~~치루고 나왔었다는...^^V

결과는...한방에 떡!!하니 붙었지요~ㅋㅋㅋㅋㅋ(갑자기 왠 자랑질???ㅋㅋㅋㅋ)

근데..저모냥 저대로 셤에 냈다가는...떨어졌을꺼예요~

그땐 이뿌게 잘만들었었는데...ㅋㅋㅋㅋ

암튼...만들어놓고 보니 사연있는 북어구이네요~~~^^








반응형